그냥 하는 노트와 메모장

BOJ 1103 - 게임 본문

Solved problems

BOJ 1103 - 게임

coloredrabbit 2018. 6. 24. 11:54

* BOJ 1103 - 게임 (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03)

[ 분류 - DFS/ Dynamic programming ]


  여러분이 이 문제가 그래프임을 알았다고 가정하고 정리해보자.


  1. 동전은 (0,0) 에서 시작한다.

  2. 동전이 있는 지점에 있는 숫자만큼 상하좌우로 이동할 수 있다.

  3. 구멍 H에 들어가거나 보드 밖으로 나가는 것도 동전을 움직이는 것으로 간주한다.


  따라서 (0,0)부터 시작해서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곳의 최대치로 이동한다. 이는 memoization으로 구현할 수 있다. 하지만 무한번 움직일 수도 있는데, 바로 사이클이 생기는 경우다. 사이클이 하나라도 생긴다면 그 안에서 계속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-1을 출력해줘야 한다. 따라서 memoization 하면서 DFS의 cycle detecting 구문을 합쳐줘야 한다.


  cycle detecting은 개인적으로 이 문제에 DFS가 어울린다고 판단했을뿐, 다른 알고리즘을 사용해도 된다. SCC나 BFS의 위상정렬을 사용해도 되고, 진입 및 진출 차수로 계산하여 cycle 여부를 판단해도 된다.



  만약 이 문제를 풀었다면 아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. 처리가 더 필요한 문제다.

     BOJ 금고 (SAFE) - (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932)


-코드


'Solved problem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BOJ 1765 - The Gangs  (0) 2018.06.30
BOJ 3964 - 팩토리얼과 거듭제곱  (0) 2018.06.30
BOJ 2981 - 검문  (0) 2018.06.24
BOJ 7806 - GCD!  (0) 2018.06.24
BOJ 11097 - 도시계획  (0) 2018.06.23
Comments